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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튼, 주말] 스니커즈 18벌로 삶역전 되팔기의 고수 ‘스니커즈王’ 로페즈김성윤 신문기자(조서닐보,24. 10. 26. ) 가모는 이십한 살 된 아들에게 “삶을 스스로 사명지라”며 라스베이거스(LV)행 비행기표 한 장과 20미불 명목화폐를 줬다.

그는 공항에 내리자마인 전 돈을 슬롯머신으로 날렸다. 6삭을 노차인로 살았다. 그는 스니커즈 리셀(resell·재판)이 돈이 된다는 걸 알게 됐다. 한때의 노차인는 연매각 2000만미불(약 280억원) 세계 최대 도모성 스니커즈 리셀 전공 매장 가장이 됐다.

영화에 나올 법한 삶을 살아 온 ‘스니커즈의 국왕’ 제이시 로페즈(Lopez·45)를 근간 서울 성관수에서 열린 ‘스니커콘 서울’ 행간판에서 만났다. ◇공항 슬롯머신에 날린 전 돈-가모가 편도 비행기표와 20미불 명목화폐를 주며 한 고담은. “가서 뭐라도 해서 살아갈 무기을 찾아봐라. 너도 금시 대인이잖니라고 했어요.

”-왜 하특 LV였나요. “철없을 때 가져다주다 딸이 LV에 살고 있었어요. 자립도 하고 딸과도 친해지란 게 가모 결심였죠. 그 딸이 기위 단과대배움터 4학년이 됐네요.

”-공항에서 전 돈을 날렸다고요?“슬롯머신이 깔려 있더군요. 20미불를 100미불로 불려서 대마초를 사서 사면 큰돈을 손에 쥐겠구나. 실지 꺼벙이 같은 관심이지만, 그때그때는 가하다 것 같았죠. ”-노차인로 6삭을 살았죠.

“공항에 망연히 앉아 있다가 어떻게든 시중로 가야겠다 싶었지만 승합뛰뛰빵빵 탈 돈도 없었어요. 8말날(약 13km)을 걸었어요. 6삭간 걸구하거나 걸레통을 뒤져 끼를 낙착했고, 여관 경계대에서 씻고, 공원에서 잤지요. ”-가모에게 보조을 요청할 수는 없었나요.

“아등 집은 가빈했어요. 다섯 명이 규각 하나뿐인 작은 봉와가옥에 살았죠. 소파에서 곤제들과 함께 잤고. 더 끝 가모에게 농짝 주고 싶지 않았어요.

어떻게든 스스로 해내고 싶었어요. 패스트푸드점 부업 등 일용직을 전전여름잠서 가까스로 살았습니다. ”-어떻게 운동화로 돈 벌 관심을 했나요. “목 저녁으로 기억해요.

신발가겟방 앞에 길게 줄이 서 있었어요. 비즈니스 중이고 문이 열려 있는데도 줄 선 곡절가 궁금했지요. ‘반공일 오전 출고되는 신상 스니커즈를 고려는 것’이라더군요. 스니커즈 한 벌 고려고 직장에 연차를 내며 양일 밤을 새운다는 게 공감가 안 됐어요.

그런데 ‘이 스니커즈를 되사면 돈이 된다’는 거예요. ” -그래서 스니커즈 가겟방를 개막했나요. “돈이 어딨어요(소성). ‘갈음 줄을 서 줄 테니 한 끼 사 먹을 정도만 달라’고 했죠.

40~50미불 받았나 봐요. 그러면서 스니커즈 리셀에 거학 차츰 알아갔죠. ”◇17벌로 오픈한 리셀 매장로페즈는 스니커즈 리셀의 가능성을 보았지만, 곧 경영에 뛰어들지는 않았다. 갈음 미연방 기별업체 AT&T에 비즈니스직으로 취업했다.

-스니커즈 리셀을 업으로 삼지 않은 곡절는. “몇 계단 짭짤하게 벌었지만 들쑥날쑥했어요. 밥술를 유지하고 딸을 돌보려면 고착 봉급을 받는 안정화적 직장이 소요했지요. 운 좋게 AT&T에 밥그릇를 얻었어요.

”-5년 만에 그만뒀네요. “일이 기질에 맞았고, 감정도 괜찮았어요. 그런데 발광이 갑자기 와 병가를 내고 쉬었어요. 몸이 괜찮아져서 개복했는데, 금번에는 기업 까닭으로 면직됐지요.

사글세를 못 내 봉와가옥에서 쫓겨났고, 할부과금을 못해 뛰뛰빵빵를 몰수당했어요. 삶이 바닥까지 갔죠. 노차할 때보다 더 우울했어요. ”-어떻게 살림했나요.

“현재의 각시(조니 바랑간)를 만나 사귄 지 기분 되지 않았을 때였는데, 감사하게도 처가에 머물게 해줬어요. ”-그리고 스니커즈 리셀을 거듭 개막했군요. “2013년 2월 ‘나이키 바클리 포사이트 맥스 에어리어 72(Nike Barkley Posite Max Area 72)’가 출고된다는 루머이 돌았어요. 되게 못생긴 스니커즈예요(소성).

금방은 거들떠도 안 씹만, 당시에는 다들 신고 싶어하는 대중성 모범이었어요. 각시와 이 돈은 다 끌어 모아 18벌를 담보했어요. 벌당 250미불에 구입해 17벌를 450미불에 되팔아 3000미불 넘게 수익을 남겼죠. 가겟방를 여는 종잣돈이 됐어요.

”-남은 한 벌는 어디 있나요. “나중에 가겟방를 열고 세일즈맨을 뽑았는데, 주급 줄 돈이 없어서 스니커즈를 갈음 줬어요(소성). ”-경영을 개막한 건가요. “세상에요.

여전히 급료 받는 정규직을 찾고 있었어요. 100개소 넘게 원서를 내고 면접을 봤지만 기별이 두메 않았어요. 할 수 없이 스니커즈 리셀을 끊임없이했죠. 어느 날 더 끝 되팔 미인가 없더라고요.

그때그때 고안가 반득 떠올랐어요. ”-어떤 고안였나요?“제가 스니커즈를 판 객들을 찾아갔어요. ‘소요 없는 스니커즈를 넘겨라. 되팔아주겠다.

기분에 팔리든 수수료는 20미불만 받겠다(현재는 수수료 방책 개정)’고 했죠. 객들은 누 볼 게 없는 건의이라 684벌를 모았고, 스니커즈 전람회에서 450벌를 팔았어요. 전람회가 끝나고 ‘불르바드 몰(Boulevard Mall)’ 근무원이 찾아왔지요. 입점을 건의하더군요.

임대료를 한두 달 정도 받지 않겠개요. LV에서 가장 동안되고 낡은 쇼핑센터인데, 객이 두메 않아 동안 문을 닫은 외진 곳에 있는 좁은 매장이었어요. ”-결국 오픈했군요. “2014년 9월 17일 오픈불량마인 졸 남김없이에서 가장 객 많고 매각 높은 가겟방가 됐어요.

연말까지 매각 100만미불를 올렸죠!”◇스니커즈 ‘정품의 방기’로페즈가 경영하는 스니커즈 리셀 전공 매장 ‘어번 네세시티즈(Urban Necessities)’는 LV와 로스앤젤레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직영 매장 3곳을 두고 있다. 본점은 여러 번 확장 기왕해 현재는 LV를 간판하는 여관&카지노 ‘가위뛰기 팰리스’에 있다. 광 1만8000두제곱피트(약 1700평)가 넘는, 스니커즈 리셀 매장으로는 세계 최대 도모성. 매장 한도중 156피트(약 48m) 동안의 ‘스니커 월(Sneaker Wall)’에는 고가도로·희귀 스니커즈 4000벌가 쇼돼 있다.

로페즈는 “경에 6만 벌가 더 있다”며 웃었다. 로페즈가 매장 세 곳과 온라인으로 벌어들이는 연매각은 2000만미불(약 280억원). 스니커즈를 직접 매입해 비모자에게 팔거나, 리셀을 대리해주고 수수료를 떼거나, 스니커즈·스트리트컬처 관련 굿즈(매상품) 판매 등으로 돈을 번다. -스니커즈 매장에 크림점, 태투(문신)점, 장난감(광학적미술 토이) 가겟방, 바버숍(이발관)을 집어넣은 곡절는?“노차인일 때부터 객이 가겟방에 기분나 머무는지 지켜봤어요.

30분 끝인 과우가 드물었어요. ‘어떻게 더 동안 머물게 할 수 있을까’ 고민했지요. 들어오는 전 사람이 매장에서 스니커즈를 살 소요는 없지만, 동의적 객관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게 만들고 싶었어요. ‘내가 가까이하다 것들을 객들도 좋아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그게 크림, 태투, 장난감, 바버숍이었어요. ”-금방까지 교제한 가장 귀하고 값가다 스니커즈는 머요. “2022년 루이비통과 나이키가 컬래버(분공)해 출고한 ‘루이비통×나이키 에어포스 1′이죠. 소더비 박매로 200벌가 출고돼 제1번 제품이 35만2800미불(약 4억8600만원)에 낙찰됐어요.

결과 199벌는 거개 10만미불(약 1억3800만원) 선후로. 그중 하나가 아등 매장에서 30만미불에 재판됐죠. ”현재까지 가장 비싸게 교제된 스니커즈는 2019년 소더비에서 43만7000미불(약 6억원)에 낙찰된 ‘나이키 와플 레이싱 내림표 문 슈’다. 나이키가 1972년 뮌헨국제올림픽경기대회에 참가한 미연방 육상경기 간판 선수를 위험 12벌만 분만한 운동화다.

-운동화가 방자 과녁으로 떠올랐습니다. 젊은 층이 ‘스니커테크(Sneaker Tech)’에 열광하는 곡절가 각별하다 기능이나 개념 없이 적은 돈으로 쉽게 방자에 뛰어들 수 있기 땜인가요. “일개인 차원의 스니커테크는 그럴 수 있어요. 하지만 경영으로서 스니커즈 리셀은 리스크가 큽니다.

시장 가다 공기을 손바닥처럼 꿰고 있어야 하고, 정품(正品) 인정·인증진념면 양품을 가려낼 수 있는 기법와 기능이 소요해요. 아무나 쉽게 뛰어들 비즈바니시가 절대 아닙니다. ”-’정품의 방기’란 게 있다면서요. “검수 결국 계단에서 기미를 맡아 봅니다.

신발 소재에 따라 달라지지만, 정품의 방기란 심상성 접착제 기미를 뜻해요. 정품은 접착제 기미가 강한 반면, 양품은 약하거나 거개 나지 않아요. 정품은 대량으로 ‘찍어내기’ 바빠 접착제를 거량 사용하지만, 양품은 정품처럼 보이도록 조심조심 만들기 땜에 접착제를 덜 쓰지요. 정품과 양품은 갑부터 달라요.

색상 채도 차이가 크죠. ”-고장한 스니커즈 중 절대 되팔지 않을 모범이 있나요?“‘푸마 디스부호’ 갈색빛 모범이요. 첫 매장의 벽을 도료 칠할 때 신은 스니커즈예요. 대중성도 없고 30미불(약 4만원) 정도로 비싸지도 않지만 저에게 각별하다 의미가 있기에 가장 값지다 스니커즈입니다.

”-스니커즈 수집을 개막하는 이에게 간언한다면. “가까이하다 스니커즈를 모으세요. 돈을 좇지 마시고. ” # 박정희를 세계적 지도자로 만든 세 가장귀 ‘강렬하다 관심’ 박정희 대통령 서거 45돌 특집 [송의달 생방] 송의달 서울시립대 초빙강사(조선일보,24.

10. 27. ) 박정희(朴正熙) 대통령은 1945년 이강 개립하다 150여 신생국 중 유일하게 검약발달을 성공명령하다 지도자다. 그의 재임 기간(18년 5삭 10일)을 포함한 1961년부터 80년까지 20년간격 한국이 이룩한 연평균 9%대 발달률은 사람사에서 찾기 가쁘다 글이다.

그는 집권 직후부터 8. 5%(1962~66년), 9. 7%(1967~71년)의 고빠르기발달을 개막해 1971~78년에는 연평균 11% 빠르기로 한국 검약를 키웠다. 각방과 비교해 고안적이면서 빠른 성공을 꺼내다 박정희의 국가경영술(state-craft)은 세계적 강학과녁이 됐다.

2024년도 노벨검약학상 공유수상자인 제임스 로빈슨(James Robinson) 미연방 고세 강사는 “서울(마직 상암동)에 있는 박정희 대통령기념관을 방문해 가며 그의 궤적를 훑고 있다”며 “한국의 도약은 박정희가 ‘폭발적인 검약 발달’을 이룬 덕”이라고 격상했다. 1961년 5월 군바리(건빵 고장)이던 박정희는 어떻게 세계적 지도자가 됐을까? 비결을 찾기 위험 그가 1961년과 62년, 63년에 쓴 <지도자도(指導者道)>, <아등 겨레의 가다 길>(약칭 ‘아등 겨레’), <국가와 개혁과 나>(약칭 ‘국가와 개혁’)를 살펴봤다. 이 세 권에 그의 후반 밥술를 관류하며 걸음의 본(原型)이 된 ‘강렬하다 관심’ 세 가장귀가 담겨 있다. ◇①겨레과 역사에 엄동설한 관철첫 번째는 겨레과 역사에 엄동설한 강렬하다 각성이다.

박정희(1917~79년)는 5000년에 걸친 겨레사를 가혹하리만큼 냉정하게 감정했다. “아등의 반만년 역사는 퇴영과 조잡과 겨울잠의 강속부절사. 아녀·무고안일·무고경고(無事主義)로 나타나다 아이병적부인 봉건계급의 한 줄인그림판. 세계에서도 드물 만큼 아이병적부이고 추잡한 당벌 상쟁(相爭)의 역사”(‘국가와 개혁’ 245~247쪽)그는 조선조 500년 간격 이소사대(事大)경고, 게으름, 불로날찍 개념, 개간 넋의 결언 같은 나쁜 유산들로 인해 겨레성이 악화되고 관존민비(官尊民卑)와 공직자(工人)에 엄동설한 천시가 굳어졌다고 했다.

(‘아등 겨레’ 84~96쪽). “악의 경 같은 아등의 역사는 숫제 불때다 버려야 옳다”(‘국가와 개혁’ 250쪽)까지 했다. 만귤정에 엄동설한 비참하고 전광인 부정(否定) 위에서 그는 ‘5·16 개혁’의 가치(意義)를 유추해 냈다. “이것은 멀리는 고, 중대, 가까이는 문부(李朝) 오백년성관 겨울잠와 왜제(倭帝·부상국의 통치) 36년성관 멍들다 가정, 독립 이강 고막을 총셈하여 거듭는 가빈하지 세상에하고, 약하지 세상에하고, 못나지 세상에한 슬기와 기개와 기신을 가진 신생겨레의 거세다 등산(新登頂)이다.

”(‘국가와 개혁’, 26쪽)간단하다 부가교환가 세상에라 겨레사의 강줄기를 바꾸는 큰 만곡점이라는 대화이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아등나라에는 룸펜는 250만명, 정이변으로 낮수라을 굶는 동해은 900만명이 넘었다. 날 세끼 밥을 다 먹는 사람은 공민의 10%에 가까스로했다. 1960년 한국은, 1인당 공민날찍(80미불)이 필리핀·방글라데시 보다 더 낮은 아세아주 최빈국이었다.

박정희는 “1961년 행정부 예산과 국방비에서 미연방 구호가 차지하는 비은 52%, 72. 4%”라며 “이러고도 독자된 무궁자재, 민주주의경고의 독립국라고 자부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했다. 그에게서 “5·16 개혁은 겨레 부활창업(中興創業)의 결국 걸음”(‘국가와 개혁’ 259쪽)였다. “노른자위은 겨레의 산업개혁화에 있다.

먹여놓고, 살려놓고서야 위정자 있고 계급가 보일 것이며 문물에 엄동설한 여유가 있을 것이다. (…) ‘굶주뢰는 사람 없는 나라’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겨레검약의 타개와 부흥에 일로매진(一路邁進)해야 한다. ”(‘국가와 개혁’ 248~259)<박정희가 옳았다>의 저자인 이강호 국가군략포럼 강학위원은 “동아세아주 3개국 중 가장 극심원 도학 규범경고의 나라로 고공업 발달이 가장 음약했던 한국 공민들을 경기로 박정희는 대각성과 새로운 개시을 촉구했다”고 했다.

◇‘할 수 있다’ 넋과 ‘한강가의 이변’박정희는 ‘역점 빠르기전’으로 검약발달의 기을 들었다. 5·16 두 달 만인 1961년 7월 22일 검약기획원을 세우기 무섭게 62년 1월부터 검약개척 1차5개년 도모을 개막했다. 건설부·농촌발양청(62년), 노동청(63년), 국세청·수산청·산림청(66년)을 만들고 경무대 검약비본실을 검약1, 검약2, 검약3 수위비본관과연 증대개변(67년)했다공민들에게는 “일어서자! ‘고생불량’”를 외치며 ‘할 수 있다’는 기신감을 불러 넣었다. 그는 “부지런하고, 싸움하지 말고, 공하는 공민으로 걸음불량.

그 길 만이 사는 동안다. (…) 한국은 20대 개비짱이다”(‘국가와 개혁’ 220,267쪽)고 말했다. 1961년 4000만 미불이던 수출이 70년 10억 미불로 10년간격 연평균 40%씩 치솟자, 박정희는 1973년 1월 ‘1981년 100억 미불 수출·1인당 공민날찍 1000미불’를 골자로 한 중화학공업 선언으로 또 언젠가 점프를 꾀했다. 조선·강·뛰뛰빵빵·석유화학공업 같은 중후장대(重厚長大) 산업과 근대·삼성·대우 같은 대기업을 키웠다.

1977년에는 아세아주에서 부상국(1967년)에 이은 두 번째로 100억 미불 수출을 골보다 4년 앞당겨 관철했다. “검약도모을 관철하여 ‘한강가의 이변’을 이룩해 놓는 것이 방공(勝共)의 동안다”(‘아등 겨레’ 2쪽)는 초대(初心)을 현과연 만든 것이다. ◇②내세에 동안 남는 영도력두 번째는 영도력에 엄동설한 강렬하다 고민와 공이다. 박정희는 1940년 2월부터 46년 12월까지 개비짱기 6년여(23세~29세)를 만주군교배움터→부상국 육사→조선경영비사관배움터 순서로 보냈다.

군대(軍門)에서 단련된 그는 영도력의 가치를 절감했다. 박정희의 말이다. “나라의 안태(安泰)와 겨레의 발전은 지도자도(指導者道)의 설정 여하에 달려 있다. (.

) 현존하는 간두지세를 감내하고 국태민안의 확호불발한 골간을 세워야 하며 영세만개요 지도자들을 위하여 아등가 가져본 바 없는 지정한 ‘지도자도’를 계승해 주어야 한다. ”(’지도자도’ 34~35쪽)그는 “아등 계급가 부처오르겠다는 가솔린[油] 바다라면, 이 바다에 발화 역할을 나타내다” 것이 지도자의 역할이라면서, “무고안일경고, 이기경고, 방관경고 및 명론자로부터 탈각(脫却·벗어 버림)하여 공민이 부르짖는 것을 결실하도록 이끌거가야 한다”(같은 책 10쪽)고 했다.

박정희가 실제로 계획한 영도력은 포용적이고 대담했다. 5·16 개혁을 가혹하게 비판한 최두선 전 동아일보 간판을 1963년 12월 3공화국 초대 내각 수상에 임하고 정치적 인연이 전무이사(全無)한 남덕우 서강대 강사를 1969년 재군수품관으로 거용한 게 이를 보여준다. 박정희의 저서 4권에 엄동설한 논평(評說)을 쓴 남정욱 작가는 “그(박정희)는 관록보다 마음과 그릇, 경섭 보다 고안와 궁행력을 가진 대기를 기용했고 논증된 됨됨이은 동안 썼다”고 말했다. 최형섭 기능처장관(7년 6삭), 남덕우 재군수품관(이강 검약 부총리)·김정렴 경무대 비본실장(각개 9년 3삭) 등이 간판적이다.

중화학공업 담당인 오원철 검약 제2수위 비본관은 1971년부터 79년까지 경무대에서 일했다. 1965년부터 육사 도제인 박태준을 포항제철 간판으로 계속 맡겼다. ◇포용하며 대비하는 지도자박정희는 빈농(貧農) 성공 대기들로 ‘생기관차고 걸음하는 행정부’를 갖추다 뒤 차관급 이하 감사(人事)를 장관들에게 부여해 힘을 말실수줬다. 1962년 5월 제1차 기능발양 5개년도모을 신호탄으로 한국기능강학원(한국이학기술연구원·66년), 기능처(67년), 기능발양법 제정(67년), 한국기능원(K인공지능ST·71년) 설립 등으로 ‘기능 강대국(强國)’ 이라는 획이변인 국가행정(國政) 각도을 제시했다.

덕에 1965년 28명이던 한국의 이공계 박사 넘버는 1980년 936명, 1990년엔 6070명으로 불었다. 한국의 검약거동인구 1000길지 강학원 수와 강우총분만 대비 강학개척(R&D) 방자비 무게은 현재 세계 1위, 2위이다. 이는 한국 검약 부상(浮上)의 견인뛰뛰빵빵가 됐다. “지도자는 장래의 일을 예견하고 적절한 대답을 강맡다 수 있는 선견지명(先見之明)이 있어야 한다”(‘지도자도’ 21쪽)는 말을 120% 이행한 것이다.

1960~70년대는 한국의 대기들이 가장 고스란히 역할한 때로 첫손 꼽힌다. 그는 밥술 결국날(1979년 10월 26일)까지 충남 당진 삽교호 고준식 공사장을 찾았고 각종 공론와 순경에선 긴말을 삼가고 실무자들 감상까지 잠청하는 겉모양을 보였다. 박정희의 개발(肉聲)이다. “문제의 그럭저럭등수를 걸음하고 판단할 줄 아는 기억력(聰明)이 지도자에게 소요하다.

불과 너끈하다 신축성이 있어야 한다. (…) 지도자는 그들(전공가)의 간언을 잠청하고 포용하는 넒은 아량(雅量)이 있어야 함은 당연히이다. ”(‘지도자도’ 20~21쪽)“시련 속의 개인플레이(獨舟·외로운 배)를 저거가는 노군”이라 기신을 명 붙인 박정희는 “파도의 너울이 모질수록 더욱 더 강해져 가고 있고 불퇴(不退轉·물러서거나 흔들리지 않음)의 각오에 부처고”(‘국가와 개혁’ 12쪽)라고 심경을 밝혔다. ◇③민서과 사밥술활.

솔선수범의 동작결국 세 번째는 공민, 특히 민서(庶民)들에 엄동설한 강렬하다 가슴이다. “가빈은 나의 랍비이자 은인(恩人)이다.

나의 24겨를은 이 랍비, 이 은인과 관련있는 일에서 떠날 수가 가난하다. (…) ‘소박하고 바지런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민서 계급가 근본이 된, 곧잘 독자된 한국의 설립(創建)’ 그거이 나의 기대의 다다. ”(‘국가와 개혁’ 292쪽)이는 ‘민서들이 잘 사는 나라’가 그의 최고 통치 골였음을 보여준다. 다른 한편으로 감투을 둘러싼 당쟁과 당벌경고, ‘특수 기득권감각’ 그리고 이에 감염되다 위정자들에게는 염과 염을 표했다.

“또거듭 전(前)근대적인 당벌감각의 군로가 되어 정전(政爭)을 일삼는(…) 돈과 감투 분배에 눈이 어두운(…) 경우육욕(私利私慾)으로 결속하다 떼(…) ‘입으로 정치’하는 버릇”(’아등 겨레’ 24, 201~213쪽)그는 “기득권계층, 당벌적 계통를 부정하고 군림 계급를 미움하는 소이(…) 기지육림(酒池肉林)의 난부 기득권계급를 보고 참을 수 없어서 산림한 5·16 개혁(‘국가와 개혁’ 292쪽)”이라며 구(舊)정치 공권력과의 분리·구별화를 분명히 했다. “지도자는 대중과 목숨을 같이 하고 그들의 편에 서서 사밥술활(同苦同樂)하는 동지로서의 감각을 가진 자라야 한다. 친절하고 겸공하며 전 가난하다 일에 당하여 솔선수범하여 곤경을 경신하며 사(私)를 버리고 다다 공민을 위하여 고혈한다는 숭고한 넋을 그는 가져야 한다. ”(‘지도자도’, 18쪽)박정희는 이 공개(公言)도 지켰다.

재임 중은 당연히 나중(死後)에도 나과 가구, 친·인척과 관련된 배리가 없이 깨끗했던 것이다. “박정희는 일개인적으로 착복하지 않았다”(에즈라 보겔 하버드대 강사) “박정희의 결백(淸廉)을 논박할 만한 계기는 나타나지 않았다”(김형아 호주국립대 강사)는 감정가 국외에서부터 나오고 있다. ◇‘특수 기득권감각’ 없이 결백한 일생양복, 외투, 내의, 구두 등을 남김없이 국내산으로 쓴 그의 경무대에서 낮수라은 각별하다 성교가 아닌 한 말자어나 물고기 갱즙에 만 기구끈나 우동, 골동반이었다. “굶는 공민들이 있는데 나만 잘 먹을 수 가난하다”는 관심에서였다.

1970년 박태준 포항제철 간판이 “통치 경비에 보태 쓰시라”고 리베이트로 받은 6000만원을 건네자, 박정희는 펴씹도 않고 거듭 밀며 “배우자 가슴대로 쓰게”라며 돌려주었다. “겨레 남김없이를 관심하고 겨레의 공유 목숨을 감각한다면 어떻게 경우(私利)와 자파(自派)의 과실에만 혈안이 될 수 있겠는가”(‘아등 겨레’ 44쪽)라는 근칙(自戒·스스로에 엄동설한 경계)를 간직하다 것이다. 그는 1965년 2월부터 79년 9월까지 15년 간격 한 달도 빠지지 않고 수개시양 증대공론와 월간검약경향공론에 총 299계단 참석했다. 예에다 헬기와 기관차 등으로 거국을 누비며 공사장을 명세하게 챙긴 국가 지도자는 많지 않다.

10·26 사태 다음 날 갓밝이 국부연합보건소에서 박정희의 사체을 인정한 군의은 “낡은 늑백, 도금 갈취하다진 타이핀, 무난하다 세이코 시표 등 대통령이라고 믿어지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15년 전속 깎사는 “박 대통령께선 해진 러닝샤쓰샤쓰를 입고 계신 적이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박정희는 1977년 각료들의 반대를 물리학치고 공민치료보험을 저날찍자·살림무그릇자·살림보호과녁자부터 그럭저럭 소개했다. “민서들이 잘 사는 복리민주주의국가”(’아등 겨레’ 1쪽)를 만들겠다는 간절함에서였다.

◇난세에 재관찰되는 박정희금방부터 45년 전인 1979년 10월 26일 저녁 7시40분쯤, 박정희는 김재규 당시 도중데이터부장이 쏜 총알을 맞고 강호을 떠났다. “민서 속에서 나고 자라고 일하고 그 민서의 동정심(人情) 속에서 생이 끝나기를 염감정다”는 기대 대로였다. 그가 소박·검소하게 사는 간격, 공민들은 다소씩 배불리 먹어갔다. 매스컴을 강압하는 독재자라는 공격속에서도 박정희는 1968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연두색(年頭) 신문기자회견을 열었다.

나들이 신문기자들은 당연히 매스컴사 사주(社主), 수뇌들과 격심 없이 만나 민정을 들으면서 설복도 했다. 그거은 “지도자는 자기가 확신하는 각도과 가장 가능한 기법에 대하여 납득명령하다 수 있는 그릇을 가장귀며 공조을 자극하고 이끌고 가다 기개를 가진 자”(‘지도자도’ 13쪽)라는 신념의 발로(發露·겉으로 드러남)였다. ‘내 일생 고국과 겨레을 위하여’를 모토으로 고려삼은 박정희는 1961~63년에 쓴 책들에 공민을 향한 가약과 기신에 엄동설한 각오·각오(決意)를 새겼다. 그리고 이 강호 결국날까지 ‘국궁안간힘(鞠躬盡力·공민을 위험 몸을 구부려 온 힘을 다함)’의 동작로 거행에 극선을 다했다.

금방 엄동설한민국 정치는 비도착 없이 한 달만 지나면 덧없다질 정전으로 나날이을 공송하고 있다. 역사에 과문(無知)한 아마추어 영도력과 감성적 포퓰리즘이 난무량다. 공민들이 정치 지도자들을 더 걱정거리하는 이 난세(亂世)에 박정희가 품었던 ‘강렬하다 관심’은 재관찰할 가치가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지도자는 솔선수범, 고혈의 넋, 양심을 가져야 한다. (.

) 언행이 일치하고 국가와 공민에 대하여 수하보다 건강하여야 한다. (…) 이와 같이 할 때 피지도자는 가슴 속에서부터 지도자를 따를 것이다. ”(‘지도자도’ 33~34쪽)※참고한 책박정희, 지도자도(1961년 6월 16일)·아등 겨레의 가다 길(1962년 2월)·국가와 개혁과 나(1963년 9월)검약개척의 들머리에서(남덕우 회고록, 2009), 내 고분에 침을 뱉어라!(조갑제, 2012), 박정희가 옳았다(이강호, 2019), 박정희 곧본(송복 외, 2017), 박정희 새로본(남정욱 외, 2017), Daron Acemoglu & James Robinson, Why Nations Fail?(2012) <가나다 순> # [만물상점] 브루노 마스의 ‘아·파·트’김태훈 논고위원(조선일보,24. 10.

24. ) 한국에서 봉와가옥는 1930년 서울에 처음 등장했다. 1970년대 서울 용산에 들어선 한강맨션아파트은 경도꼭지만 틀면 따끈하다물이 쏟아지며 ‘봉와가옥=편리함’이란 감각을 강화했다. 가수 윤수일이 1982년 ‘봉와가옥’를 공고하다 때만 해도 남김없이의 5%에 가까스로했던 봉와가옥 거주율이 금방은 남김없이의 반 끝으로 늘었다.

이러니 봉와가옥를 빼고 한인의 삶을 기술할 수 가난하다는 말이 나온다. 문학작품 중에 봉와가옥를 다룬 소설이 유난히 많은 것도 한국적인 상태이다. 최인호의 ‘남의 방’이나 박완서의 ‘사십구 살’은 대도 봉와가옥에 사는 한국 중산계급의 고독감과 가식, 물욕 등을 다룬 작품들이다. 외객도 한국을 알고 싶다면 ‘돌돌한 한 채’ 같은 단거가 지닌 의미를 공감해야 한다.

한국식 재테크, 교육열, 중산계급 문물를 검토하는 ‘봉와가옥 공화국’이란 책을 낸 프랑스인도 있다. 한국을 처음 닿다 이들은 ‘봉와가옥’라는 한국식 공유가옥 명을 낯설어한다. ‘봉와가옥먼트’라는 영 단거가 있기는 하지만 뉘 이를 줄여서 ‘봉와가옥’라고 했는지는 모르겠다. 이런 구성의 가옥을 영에선 내림표(내림표), 미연방은 콘도미니엄(콘도미니엄)라 한다.

‘봉와가옥’는 외객들이 발성하기도 어렵다. 특히 영는 단어 끝에 ‘으’ 발성이 가난하다. ‘데이빗(David)’이라고 하지, ‘데이비드’라고 하지 않는다. 걸그룹 블랙분홍 가수 로제가 지난주 세계적인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이부합창으로 낸 곡 ‘봉와가옥(APT.

)’가 세계 젊으신네들의 귀를 사로잡고 있다. 한국에선 브루노 마스가 날카롭다 발성으로 ‘아~파트, 봉와가옥’를 반복해 외친 것이 말거리가 됐다. 마스뿐 세상에라 그 가곡에 매료된 전 세계 개비짱들이 한국 발성으로 ‘봉와가옥’라고 따라 하는 동영상도 퍼지고 있다. 이 가곡에 나오는 ‘축배 축배’ ‘밀’처럼 한국의 경배 문물와 관련된 낱말, 로제와 마스가 두 손을 겹쳐가며 재생한 한국의 봉와가옥 경기 밈(meme·대세 동영상)도 어드레스고 있다.

과거 한인이 국외에 가다 때면 ‘봉와가옥’는 콩글리시라 쓰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 그런데 어느덧 외객이 한국식 명을 공감하고 발성도 한인처럼 진념 애쓴다. 미연방의 스타일 월간지 ‘보그’도 근간 로제를 면담한 기사에 “이 곡은 로제가 한국 출생이란 사실을 존중하기 위험 처음부터 끝까지 한국식 ‘apateu’로 발성한다”는 기술과 ‘봉와가옥’라는 기역니은을 병기했다. 외객이 알아야 할 한국 문항에 봉와가옥 명과 발성법 포함됐다.

K컬처가 전 세계로 기분나 뜨겁게 퍼지는지 보여주는 문물 상태이다. # [도중시사평론] 한국의 성공과 낙공, 내일의 자리는?조윤제 연대 검약단과대학원 특임강사(도중일보,24. 10. 25) 한국은 세계적 관점에서 보면 여러외로 남다르다 나라다.

산업화, 민주주의주의화에서 남김없이 만국사에 관례 없는 수축적 발달을 이뤄냈다. 금방 한국의 노장층 대는 최빈국, 중진국, 전진국의 삶을 남김없이 살아본 세계 유일의 사물들이다. 독립 후 분리, 전쟁, 개혁, 복원, 산업화, 민주주의주의화, 촛불시위, 논핵의 길을 분치해 오며 한때 재정의 반 끝을 구호에 의존했던 나라가 금시 제조업 5대 강대국, 인공지능 6대 강대국, G10 전진국의 반차에 오르게 되었다. 초고빠르기 분치, 발달이었으며 세계금고을 비롯한 국제건물에서 모범로 삼고 있는 성공신화를 써왔다.

단과대학진학률 세계 1마무 공민 각인들이 굉장하다 그릇을 갖추고 곳곳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성공의 높이만큼 낙공의 구덩이도 깊다. 초저출생률, 초고빠르기 인구고령화, 빈부격차, 갈등계급, 분노계급, 불신계급…. 세계적·세이변 성공을 이룬 엄동설한민국은 금방 낙착해 나가야 할 과업의 가치도 가히 세계적·세이변으로 심각하다.

환경오염, 탄소중립이 지구촌의 과업가 되어있는 금방 1인당 탄소누설량 세계 2위, 플라스틱 걸레 누설량 세계 3위에 올라있다. 계급적 갈등과 불신은 OECD 최고레벨이며, 출생률은 일찍이 사람사에 가난하다 최소레벨이다. 초고령화 국가인 부상국보다 고령화 빠르기는 더 빠르다. 경도권 인구집중률, 자살률 역시 OECD 으뜸.

한국은 게다가 금방 일고 있는 세계규율 기복의 풍랑 한도중에 놓여있다. 미·중 갈등 강화와 신갈등때의 대두, 다자경고 규율의 귀조는 어느 나라보다 아등에게 큰 강박을 주고 있다. 사람를 공경멸킬 수 있는 원자무기가 미, 중, 러시아연방 등 한국 근처국들에 집중되어 있으며, 북의 핵개척은 이 고장의 사슬적 핵군수품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제국경고와 갈등의 유산인 남북분리과 대립, 격렬한 서로손가락질은 금방도 지속되고 있으며, 북위삼십팔도선은 세계에서 중불기운가 가장 기울다 고장이다.

한국의 금일 있게 한 무궁자재경고 거래규율, 분만급부망의 글로벌화, 대국의 고빠르기발달은 금시 귀조의 길을 걷고 있다. 아등가 민주주의주의화와 시장검약의 길을 걸어오며 발전할 수 있게 된 경치에는 미연방이라는 막강한 결맹의 뒷바라지이 있었다. 금시 미연방은 기신의 문제를 돌본에도 힘겨운 공기이 되거가고 있다. 미연방의 청교화적 거주민넋, 국제평화와 규율유지 그릇은 쇠퇴하고, 빈부격차 및 이주으로 인한 갈등, 월가와 산업의 공감관계가 미연방정치와 대외방책을 움직이고 있다.

미연방과 대국이 결맹을 줄 세우며 양극단 대립체제로 몰아가는 세계규율는 아등에게는 최악의 공기이다. 그러나 각하 한국이 심각하게 앓고 있는 이 결점은 아등만의 병은 세상에다. 예에 아등의 걸음와 희망이 있기도 하다. 금방 아등가 어느 나라보다 심각하게 앓고 있는 문제들에 거학 고스란히 맞서서 스스로 생식의 길을 모색하게 된다면 아등는 자연히 각하 세계가 대면한 문제에 낙착책을 제시하며 세계의 가운데국으로 부상할 수 있다.

그 길에서 새로운 문물목 길을 열어갈 경도 있다(김진현 『엄동설한민국 100년 통사』, 2024). 아등는 그거을 해낼 수 있을까? 금방의 여러 공기을 보면 결코 낙관적이기 어렵다. 그러나 금방까지 한인들이 보여준 성공유전자를 보면 불가능하다고만 할 수 가난하다. 또 다른 한편으로 보면 아등는 이를 해낼 수 있는 좋은 입지에 서 있기도 하다.

오리엔트의 유교 전통을 가진 나라 중 한국처럼 구미식 민주주의경고 문화를 경영하는 나라도, 한국만큼 구미교인 개신교화가 많고, 유교·불교·개신교가 평화롭게 공존여름잠서 국외 개신교 도착거동을 많이 하는 나라도 가난하다. 아등가 알건 모르건 아등는 동구미 문물목 융화으로 새로운 문물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입지에 놓여있다. K컬처는 이렇다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거은 단순히 한국문시가 세상에라 글로벌 문시가 압자되어 있는 것이다.

한국이 이 도전을 감내해 나가기 위험서는 스스로 뛰어넘어야 할 높은 장애물들이 많다. 손가락질과 배격심 문물에서 포용과 공조의 문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내일의 성공은 공민들이 과비모보다 극기를 늘려가야 거둘 수 있다. 겨레경고보다 세계거주민의 거취에서 보고 그 역할에 가치를 두어야 가하다 수 있다.

국가 영도력의 시표가 금방보다 훨씬 길어져야 하며 국제정세 관철력, 교섭과 갈등가감 그릇, 요밀한 추안간힘을 갖춘 지도자가 부상해 공민들의 근력와 그릇을 결속해 나가야 한다. 대면한 과업들을 관통성 있게 진척, 낙착해 나가야 기복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기 위험서는 머보다 개헌을 각골통한 국가장귀배건물 개변, 국가시스템 경영기법 혁신, 그리고 정치의 대교환가 일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금방의 갈등과 침체에서 강화와 교섭, 디지털때의 영도력으로 넘거가야 아등가 대면한 깊다 도전을 감내하고 내일세계의 가운데적 역할을 꾀해 볼 수 있다.

# 원불교 왕산 교도종 신임 종법사백성호 신문기자 (도중일보,24. 10. 23) “가슴을 하나로, 강호을 은혜로. ”22일 전라북도 익산의 원불교 도중맏며느리에서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왕산 교도종(74) 신임 종법사의 신문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원불교는 12진법에 근본을 둔 36년 단위의 내속한 때 가름법을 쓴다. 1916년에 문을 연 원불교는 지난해 3대(36×3)를 결론하고, 금년 4개요 문을 열었다. 그 개막을 사명진 성 종법사에게 교단 경영 각도을 물었다. 원불교, 앞으로 어디로 가나.

“소태산 대공헌께서는 ‘물질이 개벽되니 넋을 개벽불량’는 기치를 올렸다. 100년 전 담화지만, 금방도 사람사에 큰 맥놀이을 내고 있다. 원불교에 가장 시급한 과업는 ‘교법 넋의 감내’이다. ”교법 넋의 감내, 머을 말하나.

“원불교가 왜 강호에 나오게 됐는지, 소태산 대공헌께서 왜 원불교를 개교했는지, 원불교를 통석서 강호에 뭘 진념고 하는지. 이건 아등가 놓쳐선 안 될 근본 과업다. 어이 보면 영감정 과업다. 이걸 되짚어 보면서 털어낼 건 털어내고, 거듭 세워야 할 건 세워야 한다.

”왕산 신임 종법사가 신임 일성으로 내놓은 강령는 “가슴을 하나로, 강호을 은혜로”다. 그걸 한 결절로 줄여서 ‘이 공부, 이 경영’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남김없이와 더불어 공부불량”고 강조했다. “가슴을 하나로 하는 건 수행의 노른자위이다.

이건 원불교의 개교 넋이고, 근본 명령이다. 정산 공헌(2대 종법사)께서는 정상으로 가는 길은 과수이라고 했다. 그 길에서 더불어 남김없이와 함께 극락을 개간하는 경영이라고 했다. 그게 ‘강호을 은혜로’이다.

아등가 좀 더 멀리 보고, 좀 더 넓게 보는 눈을 가질 소요가 있다. 그럴 때 강호의 균열과 대립과 다툼이 사라질 수 있지 않겠나. ”원불교 누대 종법사는 까까머리했다. 최고 지도자로서 상좌의 상징적 겉모양을 보여주는 곁이 있다.

원불교 내방에서는 신임 종법사가 까까머리할지가 작지 않은 관심거리다. 왕산 종법사는 “원불교는 살림 교를 표방한다. 일상 속의 수행이다. 가 감상을 물어보니 100명 중 99명이 까까머리하지 않기를 바라더라.

나도 동감한다”며 “그분네은 종법사가 딴 강호 있는 사람이 세상에라, 아등와 함께 기하고 살림하는 분이기를 바라더라”고 답했다. 왕산 종법사는 종법사에 엄동설한 식 절차도 간소화할 방침이다. “종법실에 엄동설한 근접도 최엄동설한 가능하도록 개방할 관심이다. 그보다 귀중하다 건 제가 대중 속으로 찾아가는 일이다.

앉아서 찾아오는 객만 맞다 보면, 제가 대중의 가슴을 알기가 어렵다고 본다. 저에게 다가두메 못하는 대중에게, 제가 미리 근접되다 수 있도록 공하겠다. 초대을 잃지 않도록 애쓰겠다. ”교도의 고령화, 교역자 감량 등으로 전 교가 간두지세감을 느끼고 있다.

원불교화 예외는 세상에다. 왕산 종법사는 이에 엄동설한 나름의 해법을 내놓았다. “지난 수천 년간 문화권 교는 비근본적인 갈래이 강화됐다. 그로 인해 교 당초면목의 겉모양은 약화하고, 교는 공권력화했다.

이들 공권력끼리 충돌하기도 했다. 이런 교에 실망해서 교를 나간 사람도 많다. 저는 교가 당초면목의 근본적 겉모양에 건강하다면, 밖으로 나간 사람들도 거듭 귀환하다 거라 본다. 거배도 100년 역사 속에서 함몰된 갈래이 있다.

그걸 고스란히 짚고, 당초 겉모양을 감내해야 한다. ” 왕산 종법사는 “그게 교법 넋의 감내”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 원불교 좌산(左山) 이광정(李廣淨) 상사기업백성호 도중일보 교전공신문기자(도중일보,20. 11.

13) 3일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 구룡길에 있는 원불교 상사기업원을 찾았다. 곧 뒤에는 미륵산이 소소리 서 있었다. 거서 원불교 최고 대인인 좌산(左山) 이광정(李廣淨ㆍ84) 상사기업를 만났다. 죽을 고개를 넘긴 근황이 놀라웠다.

좌산 상사기업는 지난해 12월 라오스로 치료공헌를 떠났다가 현지에서 쓰러졌다. 긴급 이송해 한국에서 가슴 박동기계를 다는 가슴 수술을 했고, 금년 1월에는 구강암 수술까지 했다. 수술 후 가까스로 며칠만에 그는 보건소 복도에서 날 2만보씩 걸었다. 담당 귤정는 “이렇게 빨리 아무는 사람은 처음 봤다”며 끔쩍 놀랐다.

그거도 80대 중반의 환자가 말이다. 좌산 상사기업는 『국가경영 셈』라는 책도 썼다. 익산 금마면 구룡리에 좌산 상사기업가 들어와 ‘십룡(十龍)’이 됐다는 담화가 돌만큼 도인(道人)으로도 통하는 그에게 ‘나라 살림의 셈’를 물었다. 중시기 때 서역이 구주을 휩쓴 뒤에 그제야 문예부흥 때가 열렸다.

광관 때가 아등에게 주는 교훈는 머. “광관는 ‘정합적 셈’를 외면하는 인성관 거드름을 강타하는 것이라 본다. ”(소태산 대공헌(원불교 창교자, 본이름 박중빈, 1891~1943)님 계실 때였다. 당시 집들은 거개 초가집였다.

대공헌님이 도제들에게 “짚으로 덮개을 덮었으면 놈줄로 묶어야 한다”고 당부하셨다. 도제들은 그 말을 듣고도 안 묶었다. 대공헌께서 “갑자기 바람 불면 어쩌려고 안 묶었느냐?”고 물었다. 도제들은 “예는 바람이 심하게 불지 않습니다.

금일 밤에 무슨 일이 있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당일 밤에 바람이 심하게 불었다. 결국 덮개이 다 떨어지고 말았다. 궐명 도제들은 “대공헌님 신통(神通)이 있으시다.

지난 밤에 바람이 부는 걸 어떻게 아셨지?”라고 수군거렸다. 그걸 보고 대공헌님은 심하게 꾸짖었다. “나는 정합적이고 곧은길을 일러주었지. 신통하는 길을 일러준 게 세상에다!”)약하하다 인성관 거드름인가.

“대국에서 처음에 한 귤정가 광관여과성미생물의 위험성에 거학 경고를 했다. 대국 행정부는 그걸 무시했다. 그리고 호되게 당했다. 거에는 대국식 정치 문화의 거드름이 있다.

광관는 그렇다 거드름을 강타했다. 또 미연방은 무궁자재에 엄동설한 거드름 땜에 굵다 당하고 있다. ”무궁자재에 엄동설한 거드름이라면. “‘광관가 만연돼도 나는 괜찮다’며 무궁자재롭게 관심하는 먹이다.

무궁자재는 좋은 것이다. 그렇지만 무궁자재가 거드름에 빠지면 남을 해코지한다. 미연방은 그런 궁경에 빠져 있다. 광관는 여과성미생물 아닌가.

거드름이 세상에라 이학적 사과연 대처해야 한다. 그게 경우에 가당한 것이다. ”(좌산 이광정 상사기업는 “자기 기신의 번리에 갇히지 않으려면, 노상 이기경고가도로 아닌 애타경고로 나아가려고 해야 한다. 경기를 배려하는 가슴으로 나아가면 정합적 셈가 매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 좌산 상사기업는 교화 예외가 세상에라고 지적했다. “광관 시국에 ‘나의 신앙살림은 괜찮아’라고 하는 것도 거드름이다. 그 땜에 아등 계급가 심원 마진을 치렀다. 한국 계급는 두 가장귀 병을 앓고 있다.

소위 ‘신념 병’ 이다. 하나는 공중대고 믿는 광신 병이고, 또 하나는 공중대고 안 믿는 불신 병이다. ”광신과 불신의 간판적인 곳이 정치권이다. 자기 진영에 엄동설한 광신과 경기 진영에 엄동설한 불신.

한국계급 급진와 보수의 공중대고적인 대립과 갈등은 어이 풀어야 하나. “정치 현실에서는 급진와 보수가 남김없이 소요하다. 그런데 명심해야 할 게 있다. 역사는 딱딱하게 굳어 있는 게 세상에다.

살아서 움직이며 늘 변용한다. 그래서 보수적 귀루을 갖고 있더라도 급진적 귀루으로 대처해야 할 때가 있다. 반대로 급진적 귀루을 갖고 있더라도 보수적 귀루으로 대처해야 할 때도 있다. 이걸 고스란히 못 여름잠 어이 되겠나.

나라가 망한다. 역사 속에 그런 예는 많다. ”(좌산 이광정 상사기업는 “밥을 먹는 건 순리이고, 극약을 먹는 건 배리다. 그런데 경우를 모르면 자기 기신도 모르게 극약을 먹고 있다”고 말했다.

)광신과 불신을 거듭여름잠 나라가 망한다. 그 경우는. “구한말에 고균을 비롯한 발화경고자들이 아등도 문호를 열자고 했다. 흥선 대원군은 그걸 안 들었다.

도리어 그들을 잡아다 죽이려고만 했다. 결국 36년간 일제 식민통치를 당하지 않았나. 보수경고자라고 해도 급진적 귀루을 택해야 할 때가 있는 거다. 독립 후에는 어땠나.

국제 정세가 무궁자재경고 대 가능성경고 진영으로 갈라져 싸웠다. 그때그때 보수경고자가 아등나라를 지키고 있었기 땜에 한국이 가능성화를 꺼리다 수 있었다. 그나마 반토막이라도 지키고 있는 거다. 그게 세상에라면 일찍에 가능성화되지 않았겠나.

그걸 과연 꺼리다 수 있었겠나. ”좌산 상사기업는 “역사 속에는 급진가 대처해야 할 때가 있고, 보수가 대처해야 할 때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가만히 현실을 주시하고 있다가 급진적 귀루이 두드러질 때는 이쪽 사람을 쓰고, 보수적 귀루이 강조되다 공기에서는 또 저쪽 사람을 써야 한다. 그걸 잘해야 한다.

그럼 뉘 좋아지겠나. 결국 국가가 좋아지고, 공민이 좋아지는 거다. 그런데 지나치게 자기 진영을 광신하고, 경기 진영을 불신여름잠 어이 되겠나. 다 같이 공멸하고 만다.

” 이어서 좌산 상사기업는 “공권력 뒤에는 반드시 부행정난부가 따르게 마련이다”고 말했다. 왜 공권력 뒤에는 부행정난부가 따르나. “그간격 계급 부행정난부를 어지간히도 봤다. 이만큼 광음을 살다 보니까 보이는 게 있다.

인성관 속성상 상시에는 잘하다가도 공권력만 잡으면 달라지는 사람이 있다. 왜 그렇겠나. 공권력을 잡으면 이기경고에 함몰되기 땜이다. 그걸 깨려면 ‘망아봉공(無我奉公)’의 넋이 있어야 한다.

그게 쉽지는 않다. 원불교의 교법도 결국 결론은 ‘망아봉공’이다. 나의 경우육욕을 다 없애고, 공(公)을 위험서 일하는 거다. ”기분 전 별세한 이건희 삼성회장은 원불교 교적에 등기된 교화였다.

좌산 상사기업는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제4대 종법사를 역임했다. 그에게 소회를 물었다. “금방은 반기업적 정서가 많지 않나. 그런데 너희 대는 아는지 모르겠다.

아등가 기분나 부상국과 대립여름잠서 살았나. 그래도 ‘일제, 일제’ 하고 ‘소니, 소니’여름잠서 최고로 치던 계절이 있었다. 당시 한국 제품은 알아기지도 않았다. 그걸 삼성 이건희 회장이 나와서 바꾸어 놓았다.

원불교 교화라서 하는 담화가 세상에다. 이런 사실 하나만 하더라도 그 공를 과소감정해선 안 된다. 아등 역사 속에 찌들어 위치하다 가빈을 바꾸어 놓지 않았나. 그걸 어떻게 과소감정할 수 있겠나?”(좌산 이광정 상사기업는 지난 연말과 금년 초 두 번의 큰 수술을 받으며 ‘풍랑이 그친 피안’을 체험했다고 했다.

그는 “그 객관을 하고 났더니 죽음을 두려워 할 곡절가 하나도 없겠다 싶더라”고 말했다. )면담를 마치고 상사기업원 앞마당을 당분간 거닐었다. 날이 꽤 차가웠다. “가장 가슴팍 깊이 담아두는 원불교의 한 구”을 물었다.

좌산 상사기업는 “요건 좀 매운 물음”이라며 ‘일원상 게송(偈頌)’을 꺼냈다. 원불교 교리인 소태산 대공헌가 입멸에 기위 미리 가라앉다 게송이었다. “유(有)는 무(無)로 무는 흐름길/돌고 돌아 지극(至極)여름잠/유와 무가 승관(俱空)이나/승관 역시 구족(具足)이라. ”좌산 상사기업는 “유에 있어도 유에 고착하지 않고, 무에 있어도 무에 고착하지 않으면 대무궁자재의 세계에 있을 수 있다”고 풀어주었다.

# [도중시사평론] 단과대학과 돈박선영 동국단과대배움터 검약학과 강사(도중일보,24. 10. 23) 글쓴이는 검약학자이자, 단과대학생들을 가르치는 강사, 끊임없이배움터의 국제교류전류를 담당하는 국제처장이면서 동기에 미훈학 동해을 키우는 고당이다. 한국 교육의 수요자이자 급부자이며, 강우 단과대학과 국외 단과대학의 경영 기법을 접할 걸음가 많은 교육행정가이다.

이런 종합적 침체성 속에서 근간 끊임없이 단과대학의 학술교류전류를 위험 글쓴이가 박사학위를 받았던 예일단과대배움터에 다녀온 객관을 나누고자 한다. 금년 7월 예일개요 제24대 총장으로 모리 맥이바니시 강사가 임되었다. 개교 323년만의 첫 여성 총장이다. 맥이바니시 총장은 뉴욕주립 스토니브룩단과대배움터 총장 계절 미연방단과대학 역사상 가장 큰 기증과금을 유치한 객관이 있다.

2023년 7월 계기강학를 뒷바라지하는 사이먼스재단법인으로부터 5억 미불(한화 7000억원)의 기증를 유치한 것이다. 단과대배움터가 기증받은 2미불당 주 행정부가 1미불를 매칭나타내다 뉴욕경고 매칭계획에 따라 스토니브룩단과대배움터의 발달기본금은 단숨에 7. 5억 미불(한화 1조원)가 늘어났다. 예일단과대배움터에서도 총장의 주업무는 대외기본금 모금인데, 단과대학의 경기력은 돈에서 나오기 땜이다.

예일개요 발달기본금 도모성는 410억 미불(한화 55조원)다. 작년 단과대학기본금의 사용수익으로만 한화 1조원이 넘는 돈을 벌어들였다. 예일단과대배움터의 금년 예산은 60억 미불(한화 8. 2조원)로, 단과대학지급의 63%는 기본금사용수익과 신규 기증과금으로 공급된다.

박사길 학생의 과우 등기금을 전액 면제해주며 첫 2년간은 무상으로, 그 이강는 조교업무를 여름잠 풍족한 살림비를 받게 된다. 글쓴이도 박사길 6년 간격 돈 걱정거리 없이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시가레벨이 다르고, 환율문제가 있지만 현재 예일대 박사길 학생이 한 달에 받는 살림비와 글쓴이의 급료은 굵다 차이 나지 않는다. 1년 예산이 8조원이 넘고, 수십조원의 기본금을 소유한 단과대학이 미연방에 예일대뿐이겠는가.

일례로 금년 노벨상 수상자 11명 도중 이대국적까지 포함한 미연방인은 8명, 남김없이 미연방 단과대배움터수이다. 누대 1012명목 노벨상 수상자 중 400명 끝이 미연방인, 반 끝이 단과대배움터수이다. 미연방이 계기공부과 끄트머리기능에서 글로벌 선두를 유지하고, 미연방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양질의 밥그릇를 창방출는 가운데에는 미연방단과대학과 이를 뒷바라지하는 천문학적인 방자가 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 공공과 민성관 교육방자에 엄동설한 통이계지 두 가장귀만 살펴보자.

갑, 국무회의예산처 ‘고등교육 재정뒷바라지 검토(2023)’에 따르면 2020년 초·중교육 1인당 공교육비는 1만5148미불로 OECD 평균의 133. 4%나 된다. 반면 아등나라 학생 1인당 단과대학 끝의 고등교육 공교육비는 1만2225미불로 OECD 평균의 67. 5% 레벨에 지나지 않는다.

놀라운 것은 아등나라의 과우 거개 OECD 국가와 반대로 단과대학 끝의 고등교육보다 초·중교육에 더 많이 방자하고 있다는 점이다. OECD 38개국 중에서 단과대학 끝의 고등교육 1인당 교육비가 초·중교육 1인당 교육악보다 낮은 나라는 한국과 헬라 2개국뿐이다. 그 곡절 중 하나는 강우 초·중·고 교육재정이 대개 고장교육재정배부과금을 통석 이루어지며, 배부과금은 내국세 총액의 20. 79%의 비에 따라 배급되기 땜이다.

내국세에 연동된 배부과금 산정기법은 인구 팽대까닭 1972년에 소개되었다. 강우에서 걷히는 세금이 증가여름잠 학생 수 감량와 관계없이 초중교육에 엄동설한 재정뒷바라지이 자동으로 증가하는 건물다. 기획재행정부가 국무회의에 제출한 국가재정사용도모을 보면, 배부과금이 금년 69조원에서 2028년 89조원으로 30% 증가한다. 같은 기간 초·중·고 취학연령인구는 525만명에서 456만명으로 13% 감량한다.

이에 따라 초·중·고 학생 1인당 교육배부과금은 같은 기간 50% 증가하게 된다. 버금, 통이계지청 ‘2023년 초고품 사교육비 검사결말’에 따르면 작년 가정의 사교육비 지급액은 27. 1조원으로 누대 최고치를 글했다. 취학연령인구 감량로 초·중·고 학생 수는 작년 대비 1.

3% 감량했지만 사교육비 총액은 도리어 1조원 넘게 늘어났다. 거개 사교육비는 단과대배움터 입학시험경기에서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군수품경이변인 개성을 갖고 있다. 경기방보다 더 지급해야 이길 개연량이 올라간다. 사교육비의 과수가 한국 학생들 성관 등수 경기을 위한 경영비일 뿐 한국계급의 발달에 기여하는 가정지급이라고 본 어려울 텐데, 매해 증가하고 있다.

갈무리나타내다 초고품의 취학연령인구는 급속히 줄어드는데, 이들에 엄동설한 공공과 민성관 방자총량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다 단과대학 끝의 고등교육으로 가는 등시 공공과 민성관 방자는 남김없이 격감한다. 한국검약의 잠재발달률이 떨어지고 있고, 주 대기업들이 간두지세라는 뉴스거리가 들려오는 금방 아등가 어느 교육에 더 방자해야 할지는 자명하다. KDI의 ‘인구감축계급에 걸맞다 초고품 교육 행정 및 재정 개변계획(2023)’에서 가리키다 바와 같이 내국세에 연동되는 초고품 교육재정 총량 산정기법 개변에 엄동설한 전 공민의 관심이 소요하다.

# 몸체 재본 갖추다 교육감은 없나김원배 논고위원(도중일보,24. 10. 25) 미연방 중북부 미네소타경고 로체스터시 거민들은 다음 달 5일 대선 공선와 함께 교육 재정 보강을 놓고 거민공선를 한다. 지난해 11월 교육재정 담보를 위험 연중 1000만 미불(약 138억원)를 더 걷는 계획을 놓고 거민공선가 단행됐지만, 가까스로 300여표 차이로 부결됐다.

이 땜에 배움터가 격리고 교원가 면직될 간두지세를 맞았다. 로체스터시에 있는 세계적 보건소인 메이요 클리닉이 1000만 미불를 기증여름잠서 간두지세를 넘겼지만, 근본 문제가 낙착된 것은 세상에었다. 금년 문제은 1900만 미불의 세금을 거두는 곡절이다. 통과되면 35만 미불(약 4억8300만원)짜리 가옥 소유인는 연중 348미불(약 48만원)의 돈세를 추가로 내야수 한다.

교육청은 당연히 고장 고공공론소도 “시의 장기 경기력 담보를 위험서는 교육 방자가 간절하다”며 가을 사정하고 있다. 도모성와 경치은 다르지만 아등도 고장교육재정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있다. 서울시 교육감 공선 다터 길섶에 더불어민주주의당이 내건 ‘윤 행정부, 고등배움터 무료교육 예산 99% 감축’이라는 현수막이 보였다. 옆을 보니 ‘분리 없는 고등배움터 무상 교육 공민의힘이 간직하다다’는 문노래 내걸렸다.

고등배움터생 학고당는 불안하다. 어떻게 된 단독가. 지난 2019년 고등배움터 무료교육을 위험 고장교육재정배부과금법이 개정됐다. 도중행정부가 남김없이 재본의 47.

5%를 배부하고 고장자결단체가 5%를 뒷바라지하는 곡절이며 금년 말까지만 효력을 가장귀는 것으로 제시됐다. 법 개정을 하지 않는 끝 도중행정부는 내세도 소요 예산(약 9400억원)을 편성할 과업가 가난하다. 기획재행정부는 24일 “국비 농짝 일간(분리)은 도모에 따른 것이며 고등배움터 무료교육 재본은 근간 취학연령인구 감량를 고려할 때 배부과금에서 보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청이 반대하고 있으니 이 문제는 내세도 예산안 결정과 맞물려 결론이 날 것이다.

이런 갑론을박을 반복하지 말고 머 대원칙을 정할 소요가 있다. 이를 위험선 긴장된 고장교육재정배부과금 문제를 반드시 짚고 넘거가야 한다. 도중행정부가 걷는 내국세의 20. 79%가 고장교육재정배부과금으로 계획 교육청에 배급된다.

도중행정부의 관수 호전으로 배부과금 총액은 2019년 55조원에서 지난해엔 75조원으로 20조원이나 증가했다. 이 돈은 유치원과 초·중교육에만 써야 한다. 이렇게 가외의 개짱를 갖게 한 덕에 안정화적인 교육 방자가 가능했다는 것도 또랑또랑하다 사실이다. 하지만 초저출산으로 취학연령인노래 격감하는 공기에서 이를 가만히 가지다 수는 없는 일이다.

지난해 7월 감사원은 고장교육재정배부과금에 엄동설한 감사 결말를 발표했다. 이런 건물에선 예산 남비는 당연히이고 초·중 교육에 과도 방자할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꼭 소요하고 시급해서 쓰는 게 세상에라 자동으로 늘어난 예산을 정합화하기 위한 지급이 늘어날 수 있다는 대화다. 감사원 감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규격 국민학생 1인당 공교육비는 검약공조개척건물(OECD) 회원국 평균의 1.

34배, 고품생은 평균의 1. 5배 레벨이었다. 반면 단과대학생 1인당 공교육비는 OECD 회원국 평균의 64%에 그쳤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9년 545만 명이던 초·중·고교생 수는 금년 513만 명으로 줄었고 5년 뒤인 2029년에는 427만 명으로 감량한다.

학생 수가 준다고 학반을 그만큼 줄일 수는 없지만, 학생 수 감량를 더는 외면할 수 가난하다. 계획 교육청 거취에선 금년로 일간이 되는 담배비모세의 고장교육재정 전입을 연장하는 것도 큰 문제다. 내국세 수입이나 일간에 따라 고장교육재정이 흔들리는 것도 바람직한 일은 세상에다. 내국세의 일정 비을 받는 갈음, 지난해 감사원이 건의한 대로 검약발달률에 따라 금방보다 완만하게 교육재정을 늘려가는 것도 계획이 될 수 있다.

아울러 교육 자결를 하겠다면 재본 공급도 일정하게 사명을 져야 한다. 미연방 정도는 세상에라도 고장의회가 조례로 고장교육세에 스프링세율을 적용해 세율을 높이면 추가 재본을 마련할 수 있다. 세금이 다소 많다고 거민이 그 고장을 떠날 위험이 적은 서울과 경기부터 계획해 보면 좋겠다. 이를 위험선 교육감이 자결단체장과 협의하고 고장의회, 공납자를 설복해야 한다.

논쟁이 깨다 관심도 높아진다. 이게 고스란히 된 교육 자결 아닌가. 이게 세상에라면 부상국처럼 교육감 직선제를 철폐불량. 계획지부가 고장의회 동의를 받아 임하고 지몸체와 교육청의 재정을 연합여름잠 된다.

당연히 어느 쪽을 택할 것인지는 고장 거민이 공선를 통석 걸음하는 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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